본문 바로가기

일상/뉴스

한은 기준금리 동결, 금리인하 가능성?

반응형

한은 기준금리 동결, 금리인하 가능성? 한국은행은 오늘(11일)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연 3.5%로 동결했습니다. 한은은 이로써 지난해 2월 금리 동결 이후 12회 연속 동결 결정을 내렸습니다. 한은은 “물가상승률 둔화 추세와 성장, 금융안정 등 정책 변수들 간의 상충관계를 면밀히 점검하면서 기준금리 인하 시기 등을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은은 추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대 초반으로 완만히 낮아질 것이며, 연간 상승률은 지난 5월 전망치 2.6%를 소폭 하회할 가능성이 있다고도 전망했습니다.

 

시장에서는 한은이 10월 기준금리 인하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안예하 키움증권 연구원은 "미 연준의 인하 시점이 9월로 평가되는 가운데 환율을 고려하면 한국이 미국보다 빠르게 선제적으로 금리인하를 단행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7~8월 농산물 가격 상승 가능성 등 물가 변동성을 좀 더 확인한 뒤 10월에 첫 인하에 나설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올해 남은 통화정책방향 회의는 8월과 10월, 11월로 3차례입니다. 11월 미 대선을 앞두고 9월에 미국이 금리 인하를 실제 단행한다면 한은 금통위는 10월에 기준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도 금리 인하 가능성을 에둘러 언급하고 나섰습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지난 9일(현지시간) "긴축 정책을 너무 늦게 또는 너무 조금 완화할 경우 경제활동과 고용을 지나치게 약화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