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공정위 신고 연돈볼카츠 방송인 백종원씨가 대표로 있는 더본코리아의 산하 브랜드인 ‘연돈볼카츠’ 점주들이 최소한의 수익률 보장을 요구하며 공정거래위원회 신고 등 단체행동에 나섰습니다. 점주들은 “본사가 허위·과장 매출액과 수익률을 약속하며 가맹점을 모집해 피해를 봤음에도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경기 둔화와 소비 감소로 자영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유명 브랜드를 앞세운 프랜차이즈에서도 갈등이 빚어지고 있는 셈입니다. 현재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성장한 더본코리아는 최근 코스피 상장을 준비 중이라고 해요.
17일 점주들과 전국가맹점주협의회 등의 말을 종합하면, 연돈볼카츠 점주들은 본사가 월 3천만원 이상의 예상매출액을 제시하며 가맹점주들을 끌어모았으나 실제 매출액은 예상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점주들이 필수물품 가격 인하나 판매 가격 인상 등의 대책과 함께 책임 있는 브랜드 관리를 요구했지만 본사가 이에 응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연돈볼카츠는 지난 2018년 에스비에스 프로그램 ‘골목식당’에 등장해 화제를 모은 작은 돈가스집 ‘연돈’에서 출발했고. 이후 백 대표는 연돈을 자신이 운영하는 제주 서귀포시 ‘호텔 더본’ 바로 옆 건물로 이전하도록 했으며, 2021년부터는 ‘연돈볼카츠’라는 이름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점주들은 2022년 본격적인 전국 가맹점 모집에 나선 연돈볼카츠 본사가 예상 매출액·수익률을 부풀렸다고 주장하고 있다고해요.
점주 ㄱ씨는 “월 예상 매출액을 3000만~3300만원으로 제시하는 본사를 믿고 1억원 넘는 돈을 들여 점포를 열었지만, 실제론 그 절반 이하인 1500만원 남짓에 불과했다. 또 매출 대비 수익률도 20~25%라고 했지만, 7~8% 수준에 그쳤다”고 말했습니다.
예상매출액 산정서는 무시하라면서 점주에게 더 많은 매출이 가능하다고 한 본사의 약속은 ‘공수표’였다고 해요. 제시한 원가율도 현실과는 동떨어졌고 본사는 원가율이 36~40%라고 했지만, 실제로는 45%가 넘었다고도 해요. “여기에 임대료·운영비·배달수수료까지 부담하면 남는 게 없다”는 게 점주들 주장입니다.
공정위에 등록된 연돈볼카츠 가맹사업 정보공개서를 보면, 2022년 점포당 연평균 매출액은 2억5970만원이었지만 지난해엔 1억5690여만원으로 1년 새 40% 가까이 줄었는데요. 매출액이 1500만원, 수익률이 7~8%라면 점주가 손에 쥐는 돈은 한 달에 100만원 남짓에 불과한 셈이라고해요. 같은 시기 더본코리아의 매출액은 2820여억원에서 4100억여원으로 45.4%가 늘었으며, 당기순이익도 159억여원에서 209억여원으로 31.4% 늘었다고 합니다.
점주들은 매출 급락 이유에 대해 “재방문율이 극히 낮기 때문”이라고 입을 모았는데. 점주 ㄴ씨는 “백종원 이름을 보고 왔던 손님들이 메뉴·맛·가격에 만족하지 못하면서 다시 찾지 않았다. 첫 달 매출만 본사 약속만큼 나왔을 뿐, 그다음 달부터 매출은 매달 급전직하했다”고 말했습니다.
점주들은 신메뉴 개발, 필수물품 가격(물대) 인하, 판매가 인상 등을 수차례 요구했으나 본사가 뾰족한 대책을 내놓지 않았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신규 개점했던 83곳 중 현재 남은 매장은 30곳이 채 되지 않고 점주 ㄷ씨는 “요식업 해결사를 자처하면서 왜 자사 브랜드는 내버려두냐. 점주들 바람은 주 40시간 근무 시 월 300만원이라도 손에 쥘 수 있는 대책”이라고 했습니다.
점주들은 지난해 12월 경기도 가맹거래사업 분쟁조정협의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했습니다. 지난달 분쟁조정 과정에서 조사관이 “점포당 일정액의 손해액을 배상하라”는 중재안을 제시했지만, 본사는 이를 거부했다는 게 점주들 주장이다. 연돈볼카츠 점주 8명은 오는 18일 오후 더본코리아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공정위에 신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해요.
이에 대해 더본코리아는 한겨레에 “계약 체결 시 전국 매장의 평균 매출액·원가비중·손익 등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제시해 허위·과장은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회사는 “가맹점 월 평균 매출액은 동종 테이크아웃 브랜드와 비교해도 높은 수준이며, 2022년 11월~2023년 8월 주요 메뉴 원재료 공급가를 평균 15% 인하하는 등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고. 매장 수가 감소한 것에 대해선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해 외식업 경기가 좋지 않았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원재료 값이 상승한 것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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