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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뉴스

석유제품 수출량 역대 최대치 경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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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제품 수출량 역대 최대치 경신 정유업계의 상반기 석유제품 수출 물량이 역대 상반기 기준 최대치를 경신했다고 합니다. 24일 대한석유협회는 올해 상반기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HD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 4사의 석유제품 수출량이 2억4530만배럴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2018년 상반기 2억3700배럴 이후 6년 만에 최대치로. 전년 동기 대비로는 7.3% 증가했다고 합니다. 석유협회 관계자는 "2021년 팬데믹 이후 3년 연속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금액 기준으로는 전년동기 대비 9% 증가한 237억6224만달러를 기록했는데요. 국가 주요 수출 품목 중 반도체, 자동차에 이어 3위입니다. 국내 정유사의 원유도입액 404억달러 중 59%를 수출로 회수하는 셈입니다.

 

최근 수출 증가는 휘발유, 항공유 등 글로벌 석유 수요 증가에 국내 정유사가 가동률 증대로 대응한 영향으로 풀이된다고 봅니다.. 올 상반기 국내 정유업계의 가동률은 80.0%로 2021년 상반기 72.6% 이후 꾸준히 높아졌고. 석유제품 중 최다 수출 품목은 경유로 전체 수출량의 40%를 차지했고, 뒤이어 휘발유 23%, 항공유 18%, 나프타 8%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국가별 수출량 순위로는 호주(18.6%), 싱가포르(13.0%), 일본(11.5%), 중국(9.0%), 미국(8.7%)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호주에는 경유, 휘발유 등 고부가가치 제품 수출이 증가해, 3년 연속 최대 수출교역국에 올랐습니다. 수출 물량과 금액이 가장 많이 증가한 국가는 일본으로 우리 정유업계의 대일본 휘발유 및 항공유 수출량은 각각 51%, 70% 증가했습니다.

 

일본은 탈탄소화, 에너지 절약 일환으로 10년 전 정유공장을 통폐합해 정제능력과 연료생산이 감소 중인데요 이에 따른 휘발유 수급 차질과 최근 엔저 현상에 따른 해외 관광객 급증으로 항공유 부족 사태를 겪고 있습니다.

 

다만, 향후 석유제품 수출 여건은 녹록지 않다는 게 석유협회 입장입니다. 2·4분기 들어 중국과 인도 등의 석유제품 수출 증가 등으로 정제마진이 악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1·4분기는 싱가포르 정제마진이 배럴당 10.0달러였으나 2·4분기에 4.8달러로 급감했습니다. 중장기적으로도 글로벌 경기둔화, 연비 개선 및 전기차 전환 등에 따라 석유제품 수요 증가세가 둔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주력 수출 품목인 항공유도 유럽연합(EU), 미국 등에서 단계적으로 친환경 항공유(SAF)로 전환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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